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이스트레이닝] 큰 변화를 가져다 준 보이스트레이닝

  • 작성자 유진욱
  • 작성일 2016.05.03
  • 조회수 305
1. Before 트레이닝
목소리 트레이닝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저의 발음과 목소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부터였습니다. 대화를 하다 보면 입을 크게 벌리지 않아 상대방이 되묻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발표를 할 때도 비슷한 이유로, 그리고 목소리에 힘이 부족하여 전달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처음 느낀 것은 3년 전입니다. 3년 전에도 잠시 목소리 트레이닝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수강을 하면서까지 굳이 목소리를 개선해야 할 필요를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한마디로 그동안 이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하지만 취업 면접을 준비하며 연습하는 과정에서, 이제는 다른 사람이 저에게 발음을 제대로 하라고 지적해주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더 이상 가볍게 여길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스피치의 보이스 트레이닝 수강을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수많은 Before & After 영상이었습니다. 완전히 다른 사람처럼 목소리가 바뀐 사람, 훨씬 더 듣기 좋은 목소리로 변한 사람, 발음이 정말 또렷해진 사람들의 많은 영상을 보았습니다. ‘나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바로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도 꼭 저렇게 목소리를 바꿔 보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더 늦기 전에 수강을 결심하고 곧바로 등록을 한 것이, 지금 와서 보니 정말 잘한 결정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border=

2. On 트레이닝
<중요한 첫 시간>
보이스 트레이닝 8주 과정을 돌아보았을 때, 가장 중요한 날은 분명히 첫 번째 수업 날이었습니다. 첫 시간에는 자기가 말하는 모습을 녹화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들어보면서, 내 목소리에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됩니다. 저는 비음을 많이 낸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강사님이 목소리를 개선해야 할 방향을 정확히 알려주셨고, 8주 뒤에 스스로 어떻게 바뀌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라용란 강사님 border=> 
매 주마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밝게 인사해주시는 라용란 강사님 덕분에 항상 기분 좋게 수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은 워밍업부터 복식 호흡, 공명음 연습, 발음 연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몸동작을 활용하여 더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몸을 열심히 움직이며 연습한 덕분에 강의 시간이 항상 재미있었고, 연습한 내용도 기억에 더 잘 남아 혼자 연습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밝고 즐거운 수업 분위기 만들어 주셔서 두 시간 수업이 항상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라용란 강사님은 특히 수강생들이 자신의 목소리 문제를 스스로 느끼고 잡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수강생들이 비음이나 허스키 보이스, 꽉 막힌 소리를 내는 것을 따라하시면서, 수강생들이 본인 목소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또한 녹화를 할 때 정말 자세히 피드백을 해주셔서, 집에서 연습을 할 때 그 부분에 신경을 쓰면서 효율적으로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라용란 강사님, 다시 한 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리 반 border=>
8주 동안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가 변화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도 정말 재미있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습을 함께 하면서 서로의 목소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고, 그 문제들에 대해 같이 대화를 나누고 서로 피드백을 해주며 함께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잘 안되던 것을 계속 연습해서 되도록 만드는 분들을 보면, 제가 다 기분이 좋고 응원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녹화하며 연습하기>
첫 시간에 찍었던 영상과 이후 수업 시간에 찍는 영상을 자주 비교해보며 내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계속 확인했습니다. 또한 과제를 녹화하고 계속 다시 보면서 어떤 부분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이 아직 더 개선이 필요한지 스스로 느끼고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비음이 잘 빠지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border= 비음을 의도적으로 내는 모습과 최대한 내지 않는 모습을 둘 다 녹화하여 비교해보면서, 어떻게 비음을 빼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과정이 지겹지 않고 재미있었습니다. 내가 봐도 과제 녹화가 잘 되었으면 기분이 좋았고,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이는 8주 동안 꾸준히 연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저는 수업이 없는 나머지 6일 중에 최소 이틀은 한 시간씩 연습을 했습니다. 수업 시간처럼 워밍업을 하고, 책을 낭독하다보면 분명히 연습하기 전과 후의 목소리가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잠깐 연습했을 뿐인데, 목소리에 울림이 생기고 발음이 정확해지는 것이 저도 신기했습니다. 
또한 바뀐 목소리를 일상생활 속에서도 계속 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가족들과 대화할 때나 친구들과 같이 공부를 할 때에 계속 연습한 목소리를 내려고 했습니다. 면접을 보러 가기 전에는 혼자서 20분 동안 목소리 연습을 하고 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 연습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더 연습이 되어, 나중에는 바뀐 목소리를 내는 것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3. After 트레이닝
며칠 전에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았는데, 살면서 처음으로 목소리가 듣기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이후 다른 사람의 좋은 반응뿐만 아니라, 말을 하고 발표를 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이 늘었다는 것을 스스로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을 들은 것이 앞으로도 계속, 제 인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좋은 목소리를 계속 낼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할 것입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