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이스 기본반 2개월 후기 – 나은쌤

  • 작성자 김종민
  • 작성일 2013.04.30
  • 조회수 278

2월부터 4월까지 권나은쌤에게 보이스 기본반 2달 수강했습니다.

원래는 스피치나 보이스 심화반까지 수강하려고했었는데 중간에 인턴에 붙어버려서…ㅎㅎ

아주 아쉽지만, 2개월간 후기라도 정성들여 작성하려고 해요!



1. 듣게 된 동기

제 목소리는 힘아리가 없고, 박력이 없어서 카리스마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많이 받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제 학생때 가졌던 파트타임 직업은 학원강사에요. 아이들과 소통하고,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아이들에게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아야 하는직업인데.. 남자인데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하이톤에 힘까지 없으니 카리스마 없어보인다는 지적이 정확하죠 ㅎㅎ

제 강사생활 내내 이점이 컴플렉스로 남았어요. 이전에는 목소리는 원래 타고나는거니깐! 어쩔수없이 가져가야되는거구나 라고 생각했었었지요.

그러다가 스피치학원을 다녀보라고 친구가 소개시켜주게되었고,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우지은쌤의 보이스 관련서적을 읽고나선 W스피치 학원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맘에 들어 최종적으로 이곳을 선택하게되었습니다. 



2. 강의의 진행 <권나은쌤 보이스 기본반>

* 수업 초창기(1~3회차)에는 복식호흡, 마스크 공명에 대해 정말 많은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매 수업 시작할때 10분~15분 정도는 꼭 복식호흡과 공명을 미리 하고나서 교재를 진행해요. 처음에는 이해가 안갔었고 솔직히 시간아깝다는 생각도 많이 했었는데, 한시간 두시간 진행되면서 제 목소리에 공명이 붙는게 느껴지더라구요. 실제로 제 목소리를 녹음해보아도 예전보다는 목소리에 힘이 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수업은 듣지 않더라도, 복식호흡은 매번 생각날때마다 꾸준히 연습하고 있어요.  

* 수업 후반기(4~8회차)에는 다양한 읽기를 연습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건 광고 읽기였는데, 이때 제가 가장 잘했던거같고,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것같습니다. 그 외 강세를 달리하여 읽기, 다양한 강조법, TV나 뉴스 단신보도 등 여러가지 유형의 텍스트를 읽는데, 이러한 읽기방법이 단번에 제것으로 되기는 어렵더라구요. 역시 꾸준한 연습이 답이겠지요:) 그래도 아이들을 가르칠 때 위에 언급한 강조법이나 광고 읽기 기법 등은 많이 써먹고 있고 학생들의 반응도 매우 좋습니다 ^^

* 녹화를 하시고, 그 녹화파일과 피드백을 매주 수업시간 이후 보내주십니다. 혼자 읽었을때는 감이 잘 안오는 것이 녹화된동영상파일을 보고나면 정말 디테일한 오류까지 다 보이더군요(실제로 자신이 녹음한 파일을 보시면…. 시공간이 오그라드는 신기한 체험을 하시게 됩니다. 제가 그랬어요) 그리고 거기에 권나은쌤의 정성이 듬뿍담긴 피드백까지! 

* 발음강의와 맞춤법 강의 또한 매수업 중간마다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발음 원칙, 원리도 모르고 그냥 한국어니까 그냥 남들 다 알아들으니까 대충 말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던 저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수강하실 분들을 위한 팁

* 수업전에 책 1페이지를 생각없이 읽어보세요. 그리고 녹음하세요. 그다음엔, 수업을 들으신 후 책 1페이지를 녹음해보세요. 상당히 목소리에 힘이 들어간 상태가 유지됨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감각을 기억하시면서 평소에도 수업 직후의 상태와 같이 말하시려고 노력하세요. 공명같은 경우 단기간에 정말 좋아집니다. 저는 콧소리, 말 빠르기 조절에 있어서는 연습부족으로 인해 성과가 크지 못하였으나, 공명과 목소리의 무게감형성에는 정말 큰 효과를 봤습니다. 강의와 더불어 자기자신이 끊임없이 모니터링을 하시면 큰 성과를 보실 것입니다.

* 발음연습은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역시 이것도 평소에 의식을 하셔야되는 부분인거같아요.

* 수업전에 미리 혀를 푸시고(수업들으시면 혀운동 방법 배웁니다) 들어오시는걸 추천해요.^^



4. 면접

4월경 인턴면접을 보았습니다.(U모 외국계기업이에요^^) 제가 원체 긴장하는 스타일이기도하고, 목소리가 엷어서 임팩트가 없어보이기도 하고.. 이래저래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제 가장 치명적인 단점! 말이 빨라진다, 당황하면 다른사람이 알아듣지못할정도로 말이 뭉개지면서 빨라진다는 점은 걱정거리였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들으면서 목소리 속도조절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았고, 말을 명확하게 하는 점에 대해 제대로 배운점이 제가 면접을 볼때 정말많은 도움이 되었던거같아요. 면접보기 전에 지하철에서 복식호흡 발음 텍스트읽기 연습하고(물론 조그맣게 다른사람안들릴정도로), 마인드컨트롤을 정말 많이했던거같아요. 덕분에 면접은 깔끔하게 보았고, 합격하였습니다.



5. 권나은쌤께

인턴기간끝나고 또 강의 수강하러 갈게요! 너무나도제게 도움이 많이 되는 강의&훈련이었구요:D  아직은 부족하지만 그래도 쌤께서 알려주신 기본기는 평생써먹고 단련하려고 노력할게요^^ 매 시간 뽑아주신 자료들은 지금도 보관하고있구요, 그걸로 가끔(매일은 아니구요..ㅠㅠㅠ 생각날때마다) 연습하고 있어요! 

저에게 화술이 약점이 아닌 강점으로 남게 될 계기를 마련해주셨다는 점에서 잊지못할거에요! 감사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