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밝고 따듯한 에너지의 시청점 안성희 강사님의 보이스 Lv.1 수업후기

  • 작성자 조혜원
  • 작성일 2019.07.14
  • 조회수 19

수강 계기와 상담

말을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 평상시 제 목소리에 관해 고민이 있었고, 올해 초 후두염으로 한동안 목소리가 안 나오는 엄청난 고생을 했던지라 우연한 기회로 W스피치를 알고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목소리에 관한 고민점과 개선하고 싶은 점 등을 작성하고 상담을 해주실 강사님께서 들어오셨습니다. 저에게 인사를 하며 들어오시는데 그 인사 한마디부터 저와는 너무나도 다른 목소리에 와ㅡ 라는 탄성이 내면에서 저절로 나왔습니다.
책에 있는 문구를 한번 읽어보라고 하시고, 또한 요새 신문이나 뉴스에서 본 이야기를 한번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의식적으로 신경 써서 발표할 때 나오는 목소리와 일상적인 대화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둘 다 들어보기 위함이라하셨습니다. 제 문제점을 알려주시고, 고민점을 듣고 보이스 수업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사실 상담 전까지 보이스를 들어야할지 스피치를 들어야할지도 잘 몰랐었거든요. 목소리나 전달력 등에 고민이 있는데 정확히 내 문제점이 무엇인지 고민이시라면 전화 상담이나 그냥 인터넷 등록을 하기보다는 시간이 되신다면 꼭 직접 상담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때 저와 상담을 진행해주신 분이 안성희 강사님이신데 정말 상담을 잘 해주셔서 안성희 강사님 수업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수업

매 수업마다 수업 전 날까지 제출해야 하는 녹음과제가 있습니다. 수업의 시작은 그 녹음파일의 피드백입니다. 수강생 모두의 녹음파일을 같이 들으며 억양, 발음, 발성 등에 대해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십니다. 그리고 한명씩 앞에 나와 전 수업에 알려주신 주제에 대해 간단하게 발표를 합니다. 그러면 이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십니다. 집에서 신경 써 녹음을 한 경우와 자연스레 발표를 한 경우 다른 식으로 목소리가 나올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도 짚어 주십니다.과제와 발표 후 본격적인 수업은 항상 스트레칭과 호흡으로 시작합니다.  다른 수강생분들에 비해 호흡도 짧고 처음에는 복식호흡이 무엇인지 감도 안 잡혔었지만, 수업을 진행하면서 복식호흡이 이런 것이구나 드디어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호흡 후 새로운 내용을 배우며 돌아가면서 한명씩 짧게 짧게 내용을 읽게 하고 올바르게 하는지 봐주십니다. 그리고 그 날 배운 내용의 좀 더 긴 글을 연습 후 앞에 나와 발표하게 하고 마찬가지로 꼼꼼한 피드백을 주십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메일로 수업 시작 발표영상, 배운 내용 발표 영상을 수업 시간에 주신 피드백의 간단한 내용과 함께 보내주십니다. 스스로 영상을 확인해 보면서 수업시간에 받은 피드백의 내용과 비교해보며 부족한 부분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과정을 마치며

초반에 제가 녹음 과제로 제출했던 음성과 후반에 녹음과제로 제출했던 음성을 들어보면 스스로 큰 차이를 느낍니다. 첫날 발표영상과 마지막 날 발표영상을 비교해도 정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 고칠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몇십년을 올바르지 않은 방식으로 목소리를 냈기에 두 달 사이에 완전히 고쳐지기를 바라는 것도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한건 정말 많은 발전이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제가 말한 내용을 다시 들어도, 다른 수강생분들이 말하시는 걸 들어도 뭐가 잘못되었는지 전혀 몰랐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점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들리더라고요. 녹음 과제를 할 때도 녹음을 했다가 어, 이건 아닌데 싶어서 다시 녹음하기도 했었습니다.
보이스 Lv.1 과정을 마치며 수업을 수강하길 정말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강하지 않았더라면 제 목소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고 그저 목소리에 대해 막연한 고민만 했었을 것입니다.
안성희 강사님께서 정말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시고 열심히 수업을 진행해주셔서 발전이 있었습니다. 항상 밝고 따듯한 분위기의 꼼꼼한 수업 감사합니다. 강사님께서 하라고 하신 내용들을 100% 따랐다면 정말 더 큰 향상이 있었을꺼라 생각합니다.
수업을 들으실 때는 수업시간에 받은 피드백을 꼼꼼하게 적어두시길 바랍니다. 정말 피드백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주시기에 책에다만 필기하기에는 내용이 많습니다. 공책이나 포스트잇을 준비해서 수업시간에 받은 피드백을 꼼꼼하게 적어두고 그 부분을 신경 써서 연습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소리나 전달력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꼭 수강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