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부산센텀 이은경 강사님 – 4월 23일 1회차 수업 후기

  • 작성자 설도환
  • 작성일 2016.04.25
  • 조회수 261
[보이스 트레이닝] 부산센텀점 이은경 강사님 – 4월 23일 1회차 수업 후기



1. W스피치를 찾은 이유

: 평소에 발음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부산에 살다가 대학교 때문에 서울에 왔을 때는 강한 사투리 억양 때문에 콤플렉스가 되기도 했습니다. 고쳐보려고 했지만 방법을 몰라서 혼자의 힘으로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서울에서 우지은 대표님의 강연을 듣고 학원에 다녀 볼까 생각도 되었지만, 당시 시험을 준비하고 있어서 뒤로 미루었습니다.

 1년 후 부산으로 내려 온 후 공무원 시험 면접을 앞두고 발음과 억양을 고쳐볼 생각에 스피치 학원을 알아보았습니다. 1년 전 머리에 각인된 W스피치 학원이 생각나서 강남점에 문의한 결과 부산 센텀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산 센텀점에서 상담을 받아 보았는데 20분 정도 상담한 것만으로 제 말하는 습관의 문제점을 명확히 집어 주셔서 센텀점에 다녀야겠다는 확신이 되었습니다. 그 밖에 부산에 있는 다른 스피치 학원을 3군데 정도 더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 보았으나 W스피치 학원이 보이스 트레이닝에 있어 가장 전문적이라고 판단되었고, 서울에서 증명된 학습 시스템을 부산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미련 없이 W스피치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2. 보이스트레이닝 4월 23일 첫 수업

: 수업 교재가 예전에 까페에서 이벤트로 받았던 교재라서 별 다른 준비없이 들고 갔는데 어느새 개정판이 나왔더군요ㅠ 다행히 상담 직원분께서 개정판 교재를 마련해 주셔서 무사히 첫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은경 강사님과 저 포함한 4명의 수강생으로 첫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학창 생활동안 단 한번도 스피치 수업을 받아 본 적이 없었기에 조금 긴장이 되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4명의 수강생 모두 어색한지 목소리가 작아서 4명의 합친 목소리보다 이은경 강사님 한 분의 목소리가 더 컸습니다.

 첫 수업에서는 일단 목소리가 나오는 과정을 이론으로 배워서 우리가 신체의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배, 가슴, 성대, 혀, 치아, 입, 턱 등 말소리 하나 나오는 데 신체의 많은 부분들이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부위 중 어느 하나라도 잘못된 습관이 있다면 매력적이지 못한 발성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배운 것은 복식호흡이었습니다. 복식호흡이 좋다는 것은 많이 알았지만 한 번도 의식적으로 시도해보지 않아서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복식호흡을 배운 후 글을 쓰는 지금도 의식적으로 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계속 까먹게 되네요. 더 많이 연습해서 습관으로 굳혀야겠습니다.

 교재 안의 문장을 몇 번 읽었을 뿐인데, 저의 잘못된 습관을 여러 개 지적해주셨습니다. 이제까지 잘 몰랐던 나쁜 습관들을 종합선물세트처럼 한꺼번에 지적해주시니 전문가는 다르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말하는 모습을 녹화해서 보여주셨습니다. 제가 말을 하고 제 귀로 들었을 때는 의미전달에 문제가 없고 명확한 발음이었는데, 녹화된 화면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명확하지 않고 문제가 있는 발음이었습니다. 제3자는 녹화된 화면의 목소리로 들었을 테니 그동안 저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많이 힘들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발음뿐만 아니라 억양쪽에도 문제가 많았으며, 호흡이 위로 올라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몰랐던 문제점들을 알게 되었으니 전문가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방법으로 치료를 잘 한다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잘못된 방법으로 굳어진 목소리인 만큼 쉽게 고쳐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달 동안 믿고 따라가겠습니다. 목소리 콤플렉스로부터 구제해주세요.



3. E메일 피드백

: 첫수업을 마치고 다음날인 일요일에 이은경 강사님으로부터 E메일을 받았습니다. 첫 수업 때 녹화했던 영상파일 3개와 함께 호흡, 발성 부분의 문제점과 피드백이었습니다. 첫수업 때 많은 문제점들을 알게 되었지만 미처 다 필기를 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E메일로 하나 하나 다 적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4. 과제

: 주 1회 수업이어서 수업일수가 적지 않을까 생각되었는데 E메일로 복습방법과 과제를 내주시네요. 수업 내용 까먹지 않게 일주일 동안 열심히 연습하겠습니다.



5. 요청 사항

: 강의실에 방음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강의실 밖 대기실에서 흘러나오는 클래식 음악 소리가 약하게나마 들리네요. 대기실 클래식 음악 소리를 조금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