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산 센텀점 표준어반 후기입니다. [표준어집중교육]

  • 작성자 임종화
  • 작성일 2014.10.25
  • 조회수 235

안녕하세요 저는 올 9월초부터 표준어 수업을 듣고 있는 임종화라고 합니다.

수업을 들은지도 어느덧 2개월이 다 지나가려하네요. 다음주면 수업이 다 끝난다고 하니, 보람 찬 부분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네요.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개인적인 후기를 올려봅니다.^^

 

저는 방송쪽으로 꿈을 가진지 얼마되지 않았던 터라,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되는지에 대해 막연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8월말쯤 부산의 방송 관련 스피치 학원 다수에서 상담을 받아보았습니다.

타 학원의 경우, 곧바로 방송 스피치반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이곳 W 스피치에서는 표준어 집중연습반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당시만 해도, 방송스피치반을 들어야만 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걱정했었는데, W 스피치 강사님께서 표준어 집중연습반을 통해 발음/발성을 연습하고 방송 스피치반을 듣는것이 훨씬 더 체계적일 것이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스피치 자체에 무지했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지만, 방송쪽으로 이미 공부를 한 지인 역시 W 스피치에서 추천해준 과정이 방송 기초를 쌓는데 더욱 도움이 될것이라고 하여 W 스피치에서 표준어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밑에서도 말씀드릴 부분이지만, 2개월간의 표준어반 수강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아직 방송스피치를 공부중이진 않지만 발음과 발성의 기초가 되지 않았더라면 과연 방송스피치를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될 정도로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부산지방 특유의 어조가 강한 저에게는 표준어반이 더욱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표준어반은 주 2회, 총 16회로 진행되었는데 매 수업마다 발성 연습을 2,30분 가량 한 후, 개인 진도에 맞춰 각종 원고 스피치 연습을 합니다. 

여러가지 점에서 장점이 있었는데

 

첫째로 담당 강사님이셨던, 김옥진 강사님의 안정적이고 풍부한 성량의 발성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얼마만큼 좋은 발음과 발성을 듣고 따라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저로써는, 매시간마다 강사님의 공명 좋은 목소리를 따라하고 싶도록 이끌어주신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비록 공부기간이 얼마되진 않지만, 강사님의 매우 안정적인 목소리가 계속해서 연습하고 숙제하게끔 만들었던 원동력이었습니다.

학원에서는 숙제를 하라고 매우 억압적인 분위기를 만들거나 하지 않지만, 김옥진 강사님의 훌륭한 발성이 수강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연습하게끔 만듭니다. 덕분에 늘 제 목소리를 돌아보게 되고 연습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업의 여러가지 요소 중 강사님의 지도력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데, 그런 부분에선 다른분들께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둘째로 수강생별 개인 진도차가 있는 수업방식입니다. 수강생별로 개인 진도가 다르기 때문에 저보다 훨씬 앞의 수강생도 계셨고, 또 조금 늦은 수강생도 계셨습니다. 이런 부분이 오히려 저에게는 여러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보다 진도가 빠른 수강생들을 보고는 특정 원고에서는 어떻게 읽어야할지 혹은 어떤 부분이 실수하기 쉬운지 계속해서 귀동냥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보다 진도가 느린 수강생들께서 잘하는 모습을 보면 숙제를 하거나, 연습을 할 때 나태해지는 순간 많은 자극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개인적으로 수강생별 진도차가 있는 수업방식이 마음에 들었고, 또한 다른 수강생이 결석하여도, 본인의 진도에는 큰 문제가 없어 굉장히 효율적이었습니다.

 

끝으로 학원 인포 데스크의 안내 선생님들 역시 늘 친절히 인사해주시고, 상냥히 안내해주셔서 학원 첫날부터 분위기 적응에 전혀 문제를 가지지 않게되었습니다. 늘 밝게 인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담당선생님의 호감적인 인상으로 인해 조금은 편하게 수업을 들을수 있겠다고 첫 시간에 생각했지만, 늘 정확한 평가를 내려주셔서 오히려 칭찬에 욕심이 나 더욱 열심히 하려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김옥진 강사님 외 안내 데스크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주 수업까지 잘 마무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방송쪽 진로가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스피치를 공부하시려는 분들께 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