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설득 대화법> 수업을 들은 후기입니다.

  • 작성자 김영자
  • 작성일 2019.02.02
  • 조회수 55

교육 공무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거듭되는 거짓말로 자신의 잘못을 숨기려고 하고 비아냥대는 학생과 학교의 대응방식과 문제점만 말씀하시며 학생의 문제를 덮으려는 학부모와 상담을 하면서 서서히 지쳐갔습니다. 교직 생활에 '설득 대화법'에 대한 기술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 강좌를 수강하였습니다.

수업 과정을 통해 '대상 유형에 효과적 설득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이익을 제시하기','나 말하기','쿠션화법‘ 등의 설득 기술을 배웠습니다.

배운 설득 기술을 바탕으로 매번 팀을 짜서 역할극을 하는 과정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대방 유형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준비를 했고,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했습니다. 강사님의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이전에는 몰랐던 저의 단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대화 중에 흥분을 잘하고, 흥분하면 말이 빨라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점을 알게 된 이후로는 그것을 더욱 주의하여 차분하게 말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강사님의 말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설득의 기본은 ‘상대로부터 호감을 얻어내는 것’이였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교사들끼리도 논리성과 카리스마로 설득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전혀 반대인 저 문구가 저에게는 마음의 가장 큰 진동을 느끼게 했습니다. 또한 호감은 상대에 대한 경청과 칭찬을 통해 만들어짐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이 가장 쉽게 설득되는 기술이 '자신이 받게 될 구체적인 이익 제시하기'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없으면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설득 기법’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며 설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 호감과 안정된 관계에서, 상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에게 잘못한 점을 말하라, 인정하라는’ 식의 저의 상담 방법이 통하지 않았던 근본적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비록 방학 중에 수강하게 된 강좌라 학생들과 학부모를 상대로 활발하게 활용해보지 못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부모님, 친구를 설득하는 것에 성공하였기에 설득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저의 단점을 정확히 알게 되었으며 (카리스마와 논리 중심의 설득에서 이해와 공감, 호감 중심의 설득으로) 대화와 설득에 대한 저의 이해를 완전히 바꾼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의 교직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수업을 통해 배운 것들을 되뇌며 현명하게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W스피치 학원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