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센텀점에서 [대화집중연습반] 수업을 듣고 ~

  • 작성자 윤혜령
  • 작성일 2015.04.16
  • 조회수 294

4주간 대화집중 연습 반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대화하는 것도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제가 좋아 하는 사람들이랑 만나서 대화를 하는 데도 단둘이 만나서 대화를 할 때는 대화를 잘하는데 3명이상 모이면 대화에 끼지 못하고 조화되지 못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나와 비슷한 성격의 사람들이랑 대화를 할 때는 대화를 잘 이어 나가는데, 나와 성향이 다른 사람과 만날 때는 대화를 어찌 풀어 나가야할지, 막막할 때가 간혹 있곤 했었습니다. 다시 보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라면 상관없지만,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맞진 않지만  그래도 이야기를 잘 풀어나가야 할 때가 더 많이 있곤 합니다. 그러다 우연찮게 이 대화 집중연습반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4주간 2시간씩 총 8시간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은 자기의 성향이 어떤지, 또 사람들은 어떤 성향의 사람들이 있는지를 분석도 하고, 그 분석에 따라서 다양한 예시상황에서 대화를 하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역할 분담형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첫째 수업을 들었을때만 해도 별 효과를 느끼진 못했지만 둘째 수업 셋째 수업 넷째 수업 회를 거듭, 여러 다양한 예시상황에서 대화를 할수록, 나의 대화습관에 대해서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실제 대화를 할 때는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주장만 집중해서 내가 어떤 말을 쓰고 어떤 표정을 짓고 있으며 어떤 경청의 자세를 하는지 전혀 신경을 쓰진 않지만. 이 수업은 가상의 상황에서 대화를 하다보니 , 저의 대화습관에 집중을 하게 되고 대화를 할 때의 저의 표정과 말투, 습관, 경청을 할때는 어떤 자세를 임하는지를 알게 되는 수업이 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예시상황을 마치고 선생님의 피드백은 ! 진짜 명쾌!!통쾌 !!!그자체였어요~

대화라는게 주관적인거라 정답은 없지만, 분명 풀어나갈수 있는  풀이과정은 있다는걸..!그 풀이과정이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에서 윤활유적인 역할을 하여 어려운 문제들도 쉽게 풀어 줄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8시간이란 시간은 길다면 길지만 짧은 시간이라 제가 원하던 모습으로 확 변하지는 않았지만 수업을 듣고 난 지금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잘못된 대화 습관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큰 수확을 한거 같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대화기법들을 적용하여 집중해서 대화를 하다 보면 어색함 없는 대화를 이끌어 낼수 있을 거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목소리는 제 2의 얼굴로 정말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고 대화의 기법은 제2의 얼굴에 메이크업과 같다고 생각 합니다. 매력있는, 끌리는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신뢰가는 목소리에 어떤 제스처를 취하는가에 따라 이미지는 만들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갈길이 많~~이 멀었지만 수업에서 들었던 기법들 항상 기억하며 노력하다 보면 저도 언젠가는 그런 이미지가 될수 있는 날도 오겠지요 ?! 직장을 마치고 저녁도 먹지 못하고 달려가 고른배로 수업을 들었지만,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는 생각과 매력있는 이미지를 가진 저의 모습을 상상하면 정말로 행복한 시간이었던거 같습니다. 수업에서 배웠던 것이 헛되지 않도록 하나하나 되새기며 대화에 접목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주동안 고생해주신 우리 이쁜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