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여러분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교육 소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송지은 선생님과 함께 했던 대화집중연습반 수업

  • 작성자 채충인
  • 작성일 2016.11.05
  • 조회수 374
대화에 대한 자신감을 붙여주었던 8주간

이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큰 성과는 자신감 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받던 초기의 대화습관과 영상을 다시 보면(지금도 부끄럽습니다만), 저 때는 왜 말하는 부분에 대해 겁을 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언가 해야할 말을 자세하게 하지 않으면 안되는 강박관념, 상대방의 눈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치를 보는 눈, 급한마음에 완성안된 문장에서
비롯된 우물거림 등, 그런 두려움들이 몸으로 드러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대화에 대한 스킬들과, 자각하지 못했던 습관들의 발견, 반복된 연습이 있었던 덕분에,
지금은 주변사람들과 대화를 더 하고,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싶어하곤 합니다.
변화를 자각하는 기쁨이 있는 수업

원래 제 자신은 일상에서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저는 가족을 포함한 주변사람들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 타입이었습니다.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도 상대방이 지치거나 조금 불쾌하게 느끼는 대화를 주고받곤 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스스로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제 자신이 바뀌면 얼마나 바뀌겠는가하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4~6주간의 수업을 듣고 난 후로는, 주위에서 자신감이 붙은 것 같다, 표정이 좋아졌다라는 이야기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함께 수업받았던 분들과의 대화를 통한 실전 연습으로,&nbsp제가 버려야 할 습관들을 발견하여 대화에 대한 방법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별 과제로서 직접 일상에서 미션을 가지고 대화를 하며 그것을 나누는 시간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최근에는 가장 교류가 되지 않았던 부모님과의 거리감도 많이 좁혀졌고, 평소의 대화량도 늘어났습니다.
이런 변화를 몸으로 느낄 수 있었기에, 제가 들었던 수업들 중 최고의 효과가 있었던 수업 중 하나로 삼고 싶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찾은 다음 목표

8주간의 커리큘럼을 들으면서 느낀 점은 이 수업은 새로운 단계를 위한 초석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화의 특성 상, 모든 대화의 스킬을 마스터 할 수는 없습니다.&nbsp
그러나, 배운 스킬들을 활용하여,&nbsp일상에서 대화를 시작하고 이어나아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기에

앞으로 수업중에 발견했던 모자랐던 부분들(발성, 자세 등)에 대해 어떻게 배우고 연습할지의 방향과,
수업중에 제가 약했던 화법(설득/거절)에 대해 조금 더 연습하고자 하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정말 일상에서 대화가 어렵거나 소통이 안된다고 느껴진다면, 반드시 듣기를 권하고픈 수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