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언론보도

중앙일보

  • 작성자 W스피치
  • 작성일 2015.07.15
  • 조회수 536

 

제의 신간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저자, W스피치 우지은 대표 인터뷰

 

지난 2009목소리, 누구나 바꿀 수 있다!로 대한민국 전역에 목소리 트레이닝’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 우지은 대표는
이후 체계적인 목소리 훈련 방법을 제시한 책 30일 완성 목소리 트레이닝, 여자는 목소리로 90% 바뀐다등을 출간했다.

W스피치커뮤니케이션(이하 W스피치학원) 교육회사를 설립해 5년 만에 탄탄한 브랜드로 키워낸 저자가

이번에는 획기적인 스피치트레이닝북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을 펴냈다.

말 잘하는 사람을 꿈꾸는 모든 독자들을 설레게 할 우지은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지금까지 출간한 책들이 모두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나?
나는 문학작품을 쓰는 작가가 아니라, 스피치라는 한 분야의 전문가다. 내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쉽게 널리 알려주기

위해서 책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동기부여가 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쓰는 게 나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책을 쓰기 전에 항상 내가 독자라면 어떤 책을 읽고 싶을까?라는 생각을 한다독자의 입장에서 읽고 싶은 책, 원하는 책, 실용적인 책을 쓰는 게 좋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출간된 나의 책들은 모두 이전에 없던 형식의 새로운 책이었다. 이번에 출간된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역시 기존의 스피치 책과는 다르다.

이런 스피치 책이 있으면 참 좋을 텐데… ’라고 독자 입장에서 생각해온 것들을 반영한 새로운 스타일의 책이다.



Q. 그렇게말하니 이번 신간이 더 궁금해진다. 구체적으로 어떤 책인지 소개해줄 수 있나?

일상 대화에는 문제가 없는데 많은 사람 앞에 서면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퍼블릭 스피치(public speech)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이 책은 그러한 퍼블릭 스피치를 위한 노하우를 집약한 책이다. 스피치를 잘하려면 알아야 하는 핵심 스킬, 이것만큼은 기억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만한 기법들을 담았다.

비슷한 것들을 합쳐서 줄이다보니 21가지로 중요 원칙들이 정리됐다. 이를 시크릿이라고 이름 붙였다.

21가지 시크릿마다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세부 스킬을 3가지씩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쉽게 제시했다.



Q. 회사를 직접 운영하고 여러 기업에 강의까지, 무척 바쁠 텐데 책은 대체 언제 썼나?

머리가 맑은 오전 시간에 글을 주로 썼다. 특히 이번 책은 자료 수집을 어느 정도 마친 후, 3개월 동안 몰입해서 써내려갔다.

해야 할일들이 많다보니 스스로 데드라인을 정해두고 몰아붙이듯 작업해야 했다. 솔직히 힘들기도 했지만 작업을 마친 다음에 느낀 성취감은 컸다.



Q. 낭독으로 연습하는 말하기책이라는 타이틀이 신선하다. 낭독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
말을 멋지게 잘하고 싶다는 것은 누구나 갖고 있는 소망이다.

멋지게 말한다는 것은 듣기 좋은 목소리로짜임새 있는 내용으로, 인상적인 말하기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좋은 글을 소리 내어 읽다보면 위의 세 가지를 모두 훈련할 수 있다.

올바른 호흡과 발성, 발음에 유의하면서 큰 소리로 글을 낭독하면 당연히 목소리가 좋아진다.

또한,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는 글을 꾸준히 읽다보면 말을 할 때도 그러한 논리의 흐름으로 말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다.

좋은 글들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멋들어진 표현을 입에 붙도록 만들면 그것은 곧 나의 것이 된다. 

'낭독의 힘은 직접 느껴본 사람만이 알고 지속하게 된다.

특히 이번 책에는 짧지만 완결된 스피치 예문이 풍부하게 실려 있다.

듣고 읽는 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Q. 특히 어떤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가?

스피치가 막연히 두려운 사람, 어떻게 해야 말을 잘할 수 있을지 고민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봤으면 한다.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은 배운 것을 곧장 활용할 수 있는 스피치 스킬과 혼자서도 훈련해볼 수 있는 트레이닝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있다.
자신이 직접 예문을 작성해보고, 전문가의 것과 비교할 수 있도록 모범답안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등 독
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만든 책이다.
명문장을 소리 내어 읽고, 스피치 개요를 쓰고, 직접 말할 수 있도록 만든 체계적인 셀프 스피치 트레이닝북이다.


Q. 말재주도 타고나는 능력 중 하나일 텐데, 당신도 그러한가?
신중히 진로를 고민하면서 아나운서를 동경하기 시작했고, 발표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남모를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

아나운서를 준비하던 때에는 머리맡에 항상 원고를 두고 자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큰 소리로 읽곤 했다.
사람들 앞에만 서면 말하기가 부끄럽고, 생각대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게 답답해서 스피치 학원에 다녀본 적도 있다.

때문에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의 마음과 고민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이를 극복하는 제대로 된 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앞으로 교육자와 경영자로서의 길을 10년은 그대로 갈 생각이다
스피치 전문가로써 더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이를 교육할 것이다.

또한 경영인으로써 지금의 교육 사업을 탄탄히 운영하면서, 이를 더 널리 알릴 사업 구상도 계속해서 할 계획이다.
스피치 교육하면 누구나 W스피치학원을 먼저 떠올릴 수 있게 만들고 싶다.

또 사람들의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