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강 계기
어렸을때부터 목소리가 작았지만 크게 바꾸려고 하지 않고 살았었습니다. 하지만 외국계 회사를 근무하며 때때로 영어로 말해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대체로 상대가 제 말을 잘 듣지 못하는 것이, 왜그럴까? 원인을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는 성량이 약해서 소리가 입에서만 머금어 전달력이 부족한 것, 둘째는 얼굴근육을 잘 쓰지 않아 정확한 발음이 되지 않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리를 크게, 전달력이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의 답으로 올바른 발성, 듣기 좋은 내 목소리를 찾아보고 싶어서 힐링보이스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수강 느낀점
첫날은 처음 뵙는 수강원 분들과 선생님 앞에서 목소리를 낸다는것 자체가 부담스러웠지만 금방 적응할 수 있던 것이,
김다희선생님께서 먼저 저의 강점을 발견하고 알게해주시면서 개선점을 주시는데 말씀해주시는 방식이 매우 프로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발표 이후에는 부끄러움이 몰려올때가 있는데, 제가 민망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표현의 피드백부터 해주신점이 제가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잘 되지 않는 것 같아도 스트레스로 느껴지지않고 즐겁게 임할 수 있었습니다.
3. 수강 이후 달라진점
복식호흡으로 자연스럽게 말하기, 내가 잘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어떤 발음이 살짝 아쉬운지, 흉식호흡을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 입안의 공간만드는 법 (공명) 등등을 얻어 낭독에 자신감이 생겼으며, 실생활에 적용은 개인적으로 더욱 노력해야한다고 느낍니다. 특히 큰 소리를 내야할때
목의 힘으로 쥐어짜지 않고 말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너무 차분하고 개인 한명한명 더 나아질 수 있게 세심한 케어 해주신 김다희선생님 8주 동안 너무 멋있다고 느꼈습니다. 평소에 쉽게 느끼지 못한 자신감을 듬뿍 얻고 갑니다 :) 또한 인생에대해 생각해볼만한 질문들을 가지고 발표하는 시간이 매주 있어 정신적으로도 유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