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자신 없고 부정확한 발음으로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는데 많은 애로 사항이 있었습니다.
말에 전달력이 없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없어 졌고 이미지 또한 부정적이었던 같습니다. .
 이 수업을 통해 그 동안 스스로 생각해 왔던 막연한 불만과 단점을 제대로 분석해 보고 무엇을 개선해야 할 지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8회에 걸친 시간 동안은 단순히 “멋진 목소리를 갖자”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뛰어 넘어 제 자신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자신감을 찾게 해 준 기회였으며, 그 어떤 자기 개발 수업보다 긍정의 에너지가 컷 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전면 거울과 비디오를 통한 모니터링, 그리고 선생님의 상세한 feedback은 생소하고 많이 부끄럽기까지 했지만, 오랜 시간 굳어진 말의 습관과 이미지를 타인의 관점에서 바꾸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말은 그 사람의 진가를 알게 해준다고 하듯이 이제는 프로다운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세련된 말로 저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업시간 동안 낭독의 즐거움이 컷 던 만큼 앞으로 더 열심히 연습해서 아나운서 같이 멋진 목소리와 톤으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소리의 자신감과 긍정의 힘을 갖게 해준 고강사님과 W 스피치에 매우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