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가 심해서 고치고 싶어서 이리 저리 알아보던 차에
W스피치 학원에서 표준발음과 억양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고 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자신의 얘기를 많이 해주셨는데요
먼저 강사님께서는 부정교합이라는 좋지 않은 조건으로
스스로 노력하고 연습하셔서 아나운서까지 하셨다는 말씀에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게 아니라 후천적인 노력으로 좋지 않은 환경을 극복하신 모습에 자극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악관절이라서 치료를 받았는데요 치료를 다 받아도 입을 오래, 크게 벌리지 못 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입을 작게 벌리게 되고 발음 또한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강사분께서 노력한 얘기를 들어보니 저 또한 노력하면 좋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강의 주제는 표준발음과 억양이었지만
수업시간 중에서 수강생 개인 개인 하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지적해주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말할 때 얼굴을 찡그리는 수강생에게는 어떻게 하면 미소를 띠면서 말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입꼬리가 내려간 수강생에게는 강사분이 이용했던 보안카드 활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티슈와 나무젓가락을 활용한 발음교정법도 배웠습니다.
저의 경우 왜 수강하게 되었냐는 질문에
발음과 억양 때문에요.라는 짧은 말을 했는데
단번에 사투리 억양이 드러났습니다.
그 자리에서 제가 했던 단어인 억양이라는 단어를 7~8번 말하면서 고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의식하면서 말할 때는 괜찮은데, 의식하지 않고 말하게 되면 바로 옛습관이 드러나는 것으로 보아
연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거운 주제라는 생각으로 수업에 임했는데 수업이 유쾌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책과 수강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모든 수강생들이 일어서서 가위,바위, 보를 하는 게임도 했고요. (저는 떨어졌습니다ㅠ)
수업을 마치고, 개인적으로 ㄹ발음이 부정확해서 따로 여쭤 보았는데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이번 수업에서 수강생 하나 하나 입을 크게 벌였는지 아닌지 목구멍까지 확인해가면서
수강생 한 명 한 명에게 부족한 면을 살피고 고쳐주시면서 강의 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강의 재미있고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