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늘 선택을 합니다. 선택에는 항상 책임이 따르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일이라면 선택은 신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부산 지역의 유명한 스피치 학원을 검색하고, 후기글을 꼼꼼히 읽었는데, 다들 칭찬 일색의 글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많은 스피치 학원 중에서도 W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홈페이지에서 흘러나오는 우지은 대표의 정확하고 낭낭한 목소리는 뭔가 체계적이면서도 스피치의 정석을 보여줄 것 같다는 믿음이 생겼고, 소수 정예로 구성되는 교육과정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는 말이 있듯이, 믿음을 확인하기 위해 토요일에 상담 약속을 하고 고강사님과 면담한 결과 믿음이 틀리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발표 불안증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극복 방법을 위한 교육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강사님의 예쁜 얼굴과 친절함, 귀에 속속 박히는 정확한 음성은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하게 만들더군요!
  부정확한 발음과 연단 발표 불안증 등 복합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보이스 트레이닝과 스피치 트레이닝 과정에서 고민을 했지만 발표 불안증 극복이 먼저라는 생각에 스피치 트레이닝 주말 12주 과정을 수강 신청하였는데, 벌써 교육과정이 끝나가고 있어 아쉬움에 보이스 트레이닝 수강 신청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수업 초반에 익숙하지 않은 발표와 동영상 촬영은 공포 그 자체였지만 이제는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물론 아직도 동영상 속의 미숙한 제 모습을 보는 것은 부끄럽고 익숙해지지 않지만….W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함께 하면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국민을 대상으로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일이 뭐냐는 질문에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이다라는 조사 결과도 있는데, 자유분방하고 주관이 뚜렷해서 거침없이 말을 잘할 거라고 생각하는 미국인들도 스피치는 쉬운 일이 아닌 모양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말을 또박또박 조리있게 잘하면 어른들이 ‘입만 살아서’라는 부정적인 말을 하고, 말 잘하는 사람은 ‘사기꾼’이라는 사회적 통념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피치는 말이 많고 번지르하게 겉 멋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피치는 끊임없는 연습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W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스피치를 잘할 수 있는 정석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저의 선택은 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