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럽의 한 나라에 살고 있는 김지현입니다.
여러 사람과 잦은 회의를, 가끔은 시끄러운 장소에서 해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회사원인 저는, 낮은 성량과 다소 부정확한 발음과 때문에, 제가 살고 있는 나라에서 꾸준히 목소리 훈련 과정을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아목소리 장애 테라피 위주 이거나, 성악가 출신의 트레이너가 대부분이고 여러모로 알아 보더라도 교안이 체계적이라는 느낌을 받지 못 해 흐지부지 되고 말았습니다.
이번 겨울 크리스마스 휴가를 맞아 한국에 방문하면서 여러 학원을 비교해 보고, 강의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는 홈페이지에서 신뢰감을 얻어 w스피치 학원에 상담 신청을 했습니다. 한국에서 머무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과연 짧은 시간 안에 내 목소리에 불편함을 느끼는게 개선 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 하며 시청점에 방문했고, 강사님께 상담을 받았습니다.
우선 상담시 자유자재로 목소리를 바꾸며 시범을 보여주시고 제 목소리의 문제점을 바로 찝어주시는 모습에 설득이 되었습니다. 수가가 비쌀 수 있는 개인강습을 권하기 보다는 그룹강습이나 제 상황과 니즈에 맞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주시는 모습을 보고 절 망설이게 한 수강료에도 불구하고 상담을 마치고 바로 주 1회 화상 개인 강습 5회를 등록 했습니다.
어찌보면 코로나로 인해 화상 강의가 열려, 해외에서도 수강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저에게는 이득이겠습니다. 하지만 상담 당시에는 화상강의 수강에 대해 의문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특히 내 입모양이나 몸의 움직임을 선생님께서 실제로 보지 못하는데도 콕 찝어 교정해 주 실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대한 걱정이 컸습니다.
다행히 이런 걱정은 아직 한국에 있을 때 들었던 첫 수강 이후 바로 사라졌습니다. 실제 수업과 다를 바 없이 준비운동과 명상부터 화면 넘어로 같이 진행하면서 몰입도가 올라 갔고, 복식 호흡을 배울 때에는 저도 선생님 잘 보이시라고 카메라를 조금 움직여 가며 연습하니 선생님께서도 자세히 지도 해 주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의 예리한 귀는 보이는 것 이상의 것을 잡아낼 수 있는 모양입니다. :) 제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잘못된 습관이 목소리로 나오는 것이 들릴 때 마다 콕 찝어 말씀해주셔서 제 자신에 대한 객관적 관찰이 가능했습니다. 고칠 점을 인지 하면서 저 스스로 듣기에 점점 아, 내 목소리가 방금 잘 못 나왔다...하는 느낌을 조금씩 찾게 되었습니다. 수업 후에도 자세한 피드백과 연습 방법도 강사님께서 명확하게 제공해 주셔서 제가 해야할 일은 연습 뿐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열정은 나름 있는데, 성실한 성격이 아니라 하루 20분씩 연습하라는 선생님의 조언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더 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강의와 과제수행 (그것도 5번중 1번은 안했으니 과제가 없는 마지막 수업 제외하고 총 3번) 만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었고, 앞으로 혼자 어떻게 연습해 나가야 할 지에 대한 방향성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5회를 모두 수강한 지금, 제 수강목표였던 성량과 발음 개선은 확실히 달성 했습니다! :D
힐링 보이스 과정에서 배운 발성 방법을 더 체화히고 외국어 발음/입모양 강의를 따로 찾아 듣는다면, 영어같은 외국어로 말 할 때도 더 자신있는 목소리, 정확한 발음으로 대화 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 합니다.
쾌활한 에너지와 응원이 되는 리액션, 바로바로 주신 피드백 덕분에 정말 즐겁게 수강했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 드립니다!!!
해외 수강자 여서 한국 전화번호가 없다보니 수강 안내 카톡을 조금 늦게 전달 받은 일이 있었는데, 신속하게 대처해 주셔서 문제 없이 수강이 가능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럽다고 생각한 수강료였지만 지금와서는 정말 잘 한 투자였다! 하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되면 힐링보이스 2나 스피치 강의도 꼭 들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