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은 W스피치학원
커뮤니티
수강후기
[힐링스피치/이하영 선생님] 스피치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싶은 분들께 강추!
  • 김지현
  • 2022.09.14
  • 7,408
이하영 선생님이 진행하시는 힐링스피치 수강후기입니다.

1. 수강명 : 힐링스피치
2. 수강기간 : 2022년 6월 23일 ~ 8월 11일 (8회 수업)
3. 한 줄 평 : 매주 진행하는 1분, 3분, 5분 스피치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4. 수강 계기
2022년 상반기에 처음으로 면접을 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면접에서 불안한 시선과 몸짓, 무슨 말을 하는지 저도 모르겠다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첫 면접이라 더욱 긴장한 탓도 있겠지만, 긴장한 것과 별개로 면접을 복기했을 때, 말을 너무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고 싶어 스피치 학원에 다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면접을 위주로 하는 수업을 듣고 싶었습니다.
전화 상담을 통해서 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우선 힐링스피치 과정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셨습니다.

5. 힐링스피치 수강
총 7명의 수강생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7명은 꽤 많은 편이라고 하셨습니다.

전반적으로 강의는
"그림이나 시, 영상을 보고 각자 생각을 나누면서 가볍게 시작 - 스피치의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 - 배운 스킬을 적용한 1분/3분/5분 스피치 발표 및 피드백" 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그림이나 시, 영상을 보고 각자 생각을 나누면서 가볍게 시작
이 시간이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볍게 워밍업을 하는 정도라고 생각했었는데, 수업이 진행될수록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같은 것을 보고, 선생님까지 총 8명의 생각이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다른 분의 생각을 들어보면서, '아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 아 이 부분은 내가 놓쳤구나, 다시 한번 봐야겠다' 등 8가지의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2) 스피치 방법 설명
첫 시간에는 스피치가 불안한 이유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어요.
선생님만의 스피치를 준비하는 방법이 정말 유용했습니다! 이 방법을 스피치 준비할 때, 적용했었습니다.
그 결과, 내용 숙지와 시간 엄수, 갑자기 대본이 생각이 안 났을 때의 대처 등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스피치를 구조화하는 여러 방법과 시각 언어와 발음 및 목소리의 중요성, 공감 스피치 등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스피치 구조화 방법에 대해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지만, 시각 언어/보이스/공감 스피치에 대해서도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에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목소리와 자세 등도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힐링스피치 수업에서 이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 스피치 및 피드백
매주 수업 시간에 배운 스킬을 적용해서 앞에 나와 스피치를 진행했습니다.
스피치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주셔서, 8주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7명이라는 소수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한다는 것이 첫 시간에는 엄청 떨렸는데, 매주 훈련(?)을 하니깐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피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가질 수 있어서 자아성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항상 피드백을 주시는데, 고쳐야 할 부분도 알려주시지만, 항상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것을 추가해서 준비하도록 도와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 스피치 때는 초반에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마지막 부분에는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요?'라고 해주셔서, 매번 도전적으로 스피치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6. 마치며
힐링스피치를 같이 완주한 6명의 수강생분들께 너무 감사합니다!
매주 다른 분들의 생각과 스피치를 들음으로써 더욱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옆에서 밝은 미소로 이끌어 주셨던 이하영 선생님께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첫 수업을 갈 때는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자신감이 없는 상태로 학원에 도착했었어요.
선생님의 활기찬 첫 수업을 마치고,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수업이 너무 재밌어서 상기되었던 그 기분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수업에서 했던 스피치뿐만 아니라, 과제로 제출한 영상도 함께 보면서 자세하게 피드백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항상 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불어 넣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는 그날까지 선생님의 수업과 선생님이 주신 용기를 계속 생각하겠습니다!
스피치에 자신감이 없었던 저에게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