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강 계기
저는 본성이 내향적이며, 친화력이 태생적으로 있는 스타일의 사람은 아닙니다.
사회 생활에서 사람 좋은 이미지로 인정 받기 보다는, 특정 과업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으로 인정 받는 게 우선이다 생각하고 최근 몇년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 급부로 사람을 대하는 스킬을 너무 경시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내가 놓치고 지나가는 기회들이 많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현명하고 세련되게 주변 사람을 돌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2. 완강 후 느낀 점
강의 이론 내용 자체도 좋았지만 제가 특히 좋다고 생각한 점은 1) 실전 대화 상황이 많은 것 2) 녹화된 자기 모습을 본다는 것 3) 대화 후 강사님의 피드백 이렇게 3가지 입니다.
1) 실전 대화 상황이 많은 것
살면서 한번쯤은 겪게 될 법한 다양한 대화 상황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같이 수강하시는 분들과 함께 이론 공부 후 바로 실전으로 돌입합니다.
아무리 좋은 이론을 배워도 써먹지 못하면 죽은 지식에 불과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실전 대화가 체감상 50% 될 정도로 많은 대화 실전을 담고 있습니다.
2) 녹화된 자기 모습을 본다는 것
직업적으로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을 하는 것을 업으로 삼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어떻게 말하는지, 어떤 분위기를 풍기는지, 말할 때 어떤 습관이 있는 지 모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사님이 대화 상황을 많이 찍어서 메일로 보내 주십니다.
영상을 보고 내 행동과 목소리 톤, 습관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행동들을 녹화해서 본다는 것....누군가에겐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제 이야기 입니다)
'내 모습이 타인에게는 저렇게 비춰질 수 있겠구나'하고 자각하는 것도 참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3) 대화 후 강사님의 피드백
수업 중 대화 상황이 끝나면 강사님이 피드백을 주십니다.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을 겪으셔서 그런지, 자신을 좀 더 돌아볼 수 있게 만드는 피드백을 주십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사님의 피드백을 들었을 때 '아 내가 그런점이 있구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든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3. 추천 대상
사람들과 라포를 쌓고 친밀해 지는 역량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
공감과 자기주장 피력 그 사이에서 혼란을 겪으시는 분들
대화 속에 단서를 찾고 상대방을 돌보는 역량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
진짜 친한 사람말고는 대화의 감정 레벨이 처져서 이를 개선하고 싶은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