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다른 수강생분들의 후기를 읽고 선택에 도움을 받았던 만큼, 저의 후기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즐길 수 없어서 피해 온 결과>
저는 어릴 때부터 부끄러움이 많아 발표를 피하며 살아왔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학생 때 연습했어야 할 부분이었는데 회피하며 살다 보니, 그 결과를 취업 준비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알고 있는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스피치 학원으로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1. 긍정적인 단어 사용하기
저는 돌려서 말하기보다 직선적으로 말하는 것이 전달력을 더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쿠션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는데요. 수업을 통해 아무리 좋은 내용이더라도 사용하는 단어가 부정적이면 전달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선생님께서 긍정적인 에너지로 부정적 에너지를 밀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싫어하는 것을 좋아하게 변화시키라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의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긍정적인 에너지 사용은 싫어하는 것 없애기로 생각했었는데, 취향을 넓혀가는 방법을 제시해 주셔서 저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습니다.
2. 다양한 주제로 연습하기
매 수업마다 다른 주제로 스피치를 준비한 경험은 평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던 부분으로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스피치뿐만 아니라 다른 수강생분들의 내용을 들으면서도 새로운 시각에서 생각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자의 스피치에 대해 선생님께서 주시는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습관, 생각 등을 고치면서 발전시킬 부분을 찾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3. 호흡 속도 찾기
스피치를 할 때 호흡이 부족하다는 것을 스스로도 느낄 정도였습니다. 호흡이 말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목소리가 떨리고 그것이 느껴져서 더욱 긴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올바른 연습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고 연습해 보았지만,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보이스 연습과 관련된 영상을 알려주시고, 저는 매번 연습하면서 잘 안되는 부분은 질문하고 고쳐나갔습니다. 연습 과정에서 불안을 잠재우고 자신감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직은 스피치 연습의 필요성을 못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혹은 말을 잘하는 분들을 동경하지만 자신감이 부족하신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스티브 잡스처럼 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스피치 연습을 통해 일상 속 간단한 대화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잘 전달하는 것은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부족하고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수업을 통해 제대로 된 연습 방향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부끄러움이 많고 연습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 헤매고 계신 분들은 이 수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