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8주간 선생님의 보이스 Level1 수업을 들었습니다.
선생님의 디테일한 코치 덕분에 매주 조금씩 변화되는 저의 목소리를 기대하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던 수업이었어요.
매주 스트레칭-조음기관 풀어주기-복식호흡-발성연습-발음연습-낭독 및 스피치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실제 말하기 연습인 낭독과 스피치 하기 전에 호흡,발성,발음 연습으로 잡고 시작해서 수업 시간 내내 최대한 좋은 목소리가 나오도록 이끌어 주시는 느낌이었습니다.
[조음기관 풀어주기~발음연습]
호흡, 발성, 발음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게 되면 좋은 소리가 나오지 않기 때문인지,
그냥 같이 연습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한사람 한사람 하나 하나의 연습마다 잘하고 있는지 잘 안되고 있는지 체크해 주십니다.
소리가 잘 나오지 않았을 경우에는 저의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주시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맞춤 해결 방법까지 주셔서 수강생마다 정성을 다해 알려주시는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에는 배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아 금방 호흡이 끊기고 목소리가 힘있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배에 힘을 기를 수 있는 복근운동도 추천해주시고 허리 숙여서 복식호흡하기 등 여러 방법을 알려주셔서
매주 조금씩 조금씩 나아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혼자 연습할 때는 올바른 소리로 잘 연습하고 있는지, 아닌지 구별하기가 참 힘들었는데
수업시간에 제가 소리를 잘 냈을 때 그 느낌을 잘 기억하도록 바로바로 알려주시고 칭찬해 주셔서 좋은 소리의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낭독 및 스피치]
호흡, 발성, 발음 연습만 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말을 로봇처럼 딱딱하게 말하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낭독과 스피치 시간이 있어서 일상생활에도 자연스럽게 좋은 소리를 적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봐주십니다.
특히 스피치 시간에는 같이 수업 듣는 멤버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라 처음에는 부끄러웠지만 매주하다 보니
부끄러운 것보다 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멤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있어 재미있고 좋았습니다.
[촬영 및 녹음, 피드백 메일]
매주 주어지는 스피치 과제와 그 시간에 연습했던 낭독문을 촬영하게 되는데요, 촬영 영상을 보면서
평소에는 몰랐던 외적으로 좋지 않은 부분과 입의 크기, 좋은 소리, 부족했던 소리 등등.. 체크하고 고쳐 나갈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녹음도 마찬가지로 그냥 내 목소리를 들었을 때와 녹음해서 들었을 때 달라서 확실히 목소리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녹음은 혼자 목소리 연습할 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 습관이 된 것 같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나만을 위한 피드백 (좋았던 부분, 노력해야 할 부분)+ 어떤 노력을 해야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지 방법까지 자세하게 적어주셔서 메일 하나로 수업내용과 나를 한번 돌아볼 수 있고 혼자 연습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생각나지 않을 때 메일을 두고두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소감]
저의 문제점은 목소리에 힘이 너무 없어 목소리가 얇고, 작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할 때에 자신감과 전달력이 없고 발음 또한 어눌했습니다.
매번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 했습니다.
저도 이제는 자신 있게 멋진 목소리로 사람들 앞에서 의견을 말하고,
전문적인 모습으로 일을 하고 싶어서 W스피치 보이스 Level1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요,
선생님을 만나 8주 수업을 마친 후 저를 돌아봤을 때 확실히 목소리가 앞으로 뻗어 나가는 느낌이 있고
목소리가 커지다 보니 자신감도 자동으로 붙어 이제는 두렵지 않습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을 들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들어보세요 ! 후회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리큘럼을 수료 후에도 혼자서 연습하고 좋은 목소리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고
좋은 공부 습관을 들여 주신 W스피치와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