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로 8주간의 스피치 과정이 전부 종료되었습니다.
해당기간동안 회사를 끝나고 학원에 다시 출근하는 느낌으로 가는 것이 쉽진 않았지만 나아진다는 막연한 느낌에 견딜 수 있었습니다. 후기가 주로 수강여부를 고민하는 사람에게 참고자료로서 쓰인다는 점을 감안, 1) 수업방식의 장점, 2) 해당강사의 강점, 3) 바라는 사항 으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1. 수업방식의 최대장점 : 실전수준의 스피치 연습 가능
저같은 경우, 스피치에 가장 큰 걸림돌은 발표전의 긴장감이었습니다. 내용면에서 내가 하고싶은 말은 괜찮은듯한데, 긴장감으로 전달이 잘 안되었다고 느껴질 때, 너무 아쉬웠습니다. 즉, 긴장감 극복이 가장 큰 수강이유였습니다.
저같은 이유에서 스피치를 수강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해당수업 추천합니다. 긴장감 극복에는 실전수준의 환경(카메라촬영, 적정수준(평소6명정도)의 청취자 등)에서 연습을 많이 해보고, 동영상피드백을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이런과정으로 연습한 결과 긴장감은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스피치 내용의 구성방법 및 스피치 내용전달스킬 등 유용한 부분들을 많이 배웠습니다. 제 경우는 수강취지도 긴장감극복이었고, 그에 맞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어느정도 얻었기 때문에 해당부분을 중점적으로 서술한 점 양지하여 주시며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 해당강사의 강점 : 출중한 전달능력, 꼼꼼한 피드백
강사님은 스피치 능력적으로 배울 점과 강점이 많은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자 입장에서의 동 강사님 강점은 '꼼꼼한 양질의 피드백'입니다. 동 강사님은 오랜기간 해당분야 종사를 통하여, 스피치를 들으면 분석이 빠른시간에 정확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해당분석들을 스피치 직후에 구두로 설명하여주고, 며칠후 동영상과 함께 다시한번 메일에 적어주어 나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연습방법까지 함께 알려주고 틈나는대로 쉬는시간에도 알려주려하는 모습을 보며 선생으로서의 강한 책임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피치 수업이라서 발성적인 부분의 가르침은 최대한 자제하였지만, 목소리가 대단히 안정적이고 울림이 좋은 목소리를 강사님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피치 수업에 집중하다가도 발성적인 부분을 물어보면 알려주고, 그에 걸맞는 보이스와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저의 관심사는 보이스보다는 스피치였고, 제가 직접 수강한 것도 스피치이기 때문에 보이스부분 후기는 이정도로 마무리합니다.
3. W스피치 아쉬운 점 : 등록전 수업청강 애로, 수업보강 애로
저의 경우, 다행히 스피치 수업을 만족스럽게 마무리하여 수강료58만원이 아깝지 않았지만 등록전에는 높은 수강료로 결심이 쉽게 서진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 도움이 되는게 등록 이전 수업 청강을 통해 수업의 질을 미리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 w스피치는 해당프로그램이 빈약합니다. (찾아보면 동학원내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으나, 타학원대비 확실히 빈약합니다.) 수업은 자신이 있을만한 퀄리티이므로 이 부분을 보강하면 오히려 비용대비 편익이 클 수 있을 듯합니다.
수업보강, 저같은 직장인의 경우 회사사정으로 결석이 생길 수 있는데 회당 약 7만원의 수강료인 점을 감안시 매우 뼈아픈 결석입니다. 물론 해당 클래스 내의 커리큘럼이 미세하게 다르고, 제한된 인원으로 효과적으로 수업을 끌어가야하므로 이런제도가 생긴 것이라 이해할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보강을 유사시간대 타강사의 유사강의로 몇회에 한하여(캡을 씌우는 등) 보강가능토록 하는 것은 부작용도 예방가능하고, 경영방침에 무리도 없을 것이라고 학원경영에 문외한인 저는 생각됩니다.
종합하면 학원시스템적인 부분의 다소 아쉬움(?)을 제외하고는 강의의 구조와 강사의 강의력 등에 대해서는 대단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많은 것을 가르켜주신 강사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