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임용 합격 수기 입니다.
초등 임용은 1차에서 1.5배수를 선발한 뒤 2차 면접을 통해 1배수를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최종 1배수를 선발할 때에 1차 점수는 합산이 됩니다.
저의 1차 점수는 예상 1배수 컷에서 0.5~1점정도 모자라는 점수였습니다.
모든 시험이 소수점으로 결정이 나기 때문에 저에게 이 1점은 굉장히 소중했습니다.
그리고 1차 합격한 모든 학생이 간절하게 준비하기 때문에 저는 남들이 갖고 있지 않은 강점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면접 기술을 배우고자 스피치 학원에 등록하였고 강사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2차에서 합격자 평균보다 4~5점정도 높은 점수를 받아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2차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강사님의 수업 덕분이었습니다.
초등임용은 상당히 마이너한 분야이기 때문에 2차 면접 전문가도 없고 대부분이 자체 스터디를 통해 준비합니다. 제 친구들도 추가 비용을 들여 스터디 학원을 다니는 것을 말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점수가 다른 친구들보다 높은 이유는 학원을 통해 전문적으로 배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학생이 같은 문제를 받고, 답변도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이때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스킬이 필요합니다. 강사님은 그런 부분을 확실히 짚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하는 법, 웃는 법, 손 위치 정하기 등 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심층면접 즉답형에서 시간에 쫒기지 않게 조건을 채워 말하는 법 등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와 같은 면접 스킬은 학생들끼리 준비할 때 어색함은 느끼지만 어떻게 고쳐야 할 지 지적해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렇게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고치기 어려운 부분을 확실하게 교정해주셨습니다.
저에게 부족한 사소한 부분을 수업을 통해 고치고 결과적으로 심층면접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90분 간, 3회
어찌 생각해보면 매우 짧은 시간이고, 나의 잘못된 습관을 고칠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께서는 역시 전문가의 티칭 노하우를 가지고 계셨고 덕분에 제가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