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7월 21일(토) 부터 시작하여 9월 8일에 종강되었던 보이스트레이닝 레벨 1 수업을 들었던 후기를 작성하고자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을 찾게되었던 것은 저의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잘 전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목소리의 성량과 발음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상대방이 저의 이야기를 잘 알아듣지 못하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목소리에 대해 배워보고 싶어 스피치학원을 검색하였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해 보았고 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곳이 효과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강의해주실 것 같아서 이곳 w스피치 학원에 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수업의 진도는 인터넷에서 소개되었던 커리큘럼을 따라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수업의 진행은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복식호흡과 발성을 연습하고 그 날의 수업 진도를 연습하는 것이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기 전에는 직접 본인이 낭독하는 것을 직접 찍고 그 영상에 대한 피드백을 이메일로 전송해 주셨습니다.
수업 초반 수업을 수강하시는 분들의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부분을 중점적으로 회차가 진행되면서 각자에 맞는 피드백을 해주셨기때문에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알고 수정해나갈 수 있었다는 점이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복식호흡을 익숙하게 하는 것과 발성이 약한 부분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계속 꾸준히 강의를 들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연습하였고 강의를 듣기 전보다 말을 하는데 좀 더 힘을 담아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느낍니다.
물론 아직 자연스러운 부분은 부족하기는 하지만 강의 이후에도 꾸준히 연습하고 학원에서 한달에 한번 개설되는 피드백 강의를 활용하여 계속 수정해 나아간다면 더 단단하고 좋은 발성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강한 수업의 경우에는 수강도중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생겨 강사님이 도중에 바뀌었지만 바뀌기 전에 강의해주신 강사님과 바뀐 이후에 강의해주신 강사님 모두 강의하실 때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후반부를 진행해주신 강사님은 중간부터 수업을 진행하시게 된 부분이 있어 남은 시간 저희가 과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더욱 더 신경써주시려는 모습이 느껴진것같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수강생인 저희에게 자주 하셨던 말씀인데 발성은 ‘연습의 실생활화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라는 말입니다.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에 배운 발성을 생각하고 적용해서 이야기하고 복식호흡도 생각날때마다 계속 연습해달라는 부탁을 하셨습니다. 발성을 배우는 목적이 말하는 목소리에 적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실제로 계속 실생활에 적용해야지 더욱 좋은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이야기이셨는데, 일상 대화시나 음식 주문시에 호흡과 발성에 생각하고 이야기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목소리를 어떻게 내고 제 약점을 파악해 고쳐나아가야하는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수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