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목소리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20대 후반의 직장인입니다.
20대 후반의 직장인이라고 하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제가 학생때는 20대 후반 이상에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라 하면 의젓하고 믿음직스러워 보였습니다.
하지만 짐작하셨듯이 목소리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저는, 외모도 목소리도 유약해보여 보통 20대 후반으로 보지 않는답니다.
어렸을 때는, 어려서 그렇다고 치부하면 그만이었는데 나이가 점점 들고 보니, 제 밑에 동생들도 후배들도 사원들도 생기기 시작하니 이젠 마냥 어려보이는 것이 좋은게 아니라는걸 깨달았습니다.
약간 어눌한 발음과 힘이 없는 저의 목소리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가 없고 신뢰감과 책임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내용과 구성이 우수해도 발표력이 떨어져 언제나 A급은 나올수가 없었고,
작은 구성의 모임이라도, 내 목소리는 그들을 통제할 수 없다는걸 알기에 나서지 못했습니다.
점점 소심해지고 위축되니 자신감은 점점 사라지고, 판단력 마저 흐려져가고 있었습니다.
컴플렉스를 극복하고자 하루에 10분 이상 책읽기를 시도했지만, 책읽기는 그저 책읽기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진지하게 훈련기관을 통해 컴플렉스를 극복하고자 언어치료기관, 스피치 학원 등을 알아보다가 이곳 센텀점 스피치 학원을 오게 되었습니다.
보이스 과정의 커리큘럼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게 도움이 될테니 내용은 생략할게요.
보이스과정을 통해 제가 얻은건,
-나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기
매 과정마다 대본을 읽고 동영상 촬영을 하고, 또 과제로 녹음 과제가 주어집니다.
이를 통해서 내가 말할때 발음은 주로 뭐가 안되는건지, 또 목소리 톤은 어떤지, 말끝은 정확히 끝나는지 흐리는지 등 문제점을 강사님만 아시는게 아니라 스스로가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 이에 대해 강사님이 분석을 하셔서 현장에서도 바로 피드백해주시고, 또 메일로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니다.
-말하는 법과 읽는 법을 터득하기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컴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한동안 책읽기를 했습니다.
근데 강의를 통해 읽기에도 요령이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내가 여태까지 해온 것은 글자를 또박또박 읽기 위한 초등학생의 글읽기였고, 강의를 통해 배운 것은 나의 읽기로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법이었습니다.
읽는 것에도 방법이 있고 말하는 것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바닥을 치던 자신감을 조금씩 회복하기
사람들이 내 목소리를 들으면 '안들린다', '더 크게 말해라', '똑바로 말해라' 등 이런식으로 대답하는게 부지기수였습니다.
이 말을 들은 저는 순간에는 목소리가 커지지만 자신감은 작아졌고, 어느 순간부터 입을 닫고 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먼저 말을 거는 법이 없고 대답도 시큰둥하게 하기 일쑤였습니다
보이스과정에서는 매 수업마다 발성훈련을 먼저 한 후, 발음/발성 등 수업과 대본읽기 등을 합니다.
소극적인 저는, 내 의지보다 의무감이 더 강할때, 그리고 사람들이 다 같이 참여할때는 꽤나 적극적인 편이라 수업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의 열정을 보면 적극적으로 참여 안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튼 강사님은 채찍과 당근을 아주 적절하게 주십니다. 5:1 수업이라도, 1:1 못지않게 피드백을 적절히 해주시고요. 또한 개인마다 읽기가 끝나면 박수와 함께 격려를 먼저 해주십니다.
성인이라도 칭찬은 필요한 법이니, 격려를 통해 일단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또한 냉철한 피드백을 통해서는 성장을 하게 됩니다.
말하는걸 매주 연습하다 보니, 이젠 평소에도 도전정신이 생겨 먼저 말을 하게 되고 또한 목소리에는 조금씩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솔직히 초반에는 조금 갸웃했습니다. 진짜 내가 이 수업을 통해서 변하고 있는걸까? 싶었는데,
로마는 하루에 이루어지지 않았듯이, 훈련을 매주 하다 보니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걸 느꼈습니다.
그리고 정말 드라마틱한 변화를 느끼시고 싶다면 강의를 듣고 집에서도 훈련을 하세요.
최소 10분 이상 하시면 됩니다. 저는 강사님께도 나 자신에게도 면목이 없지만 집에서 훈련을 거의 안했습니다..ㅠㅠ 집이라는 환경 자체가 좀 그렇다 보니 연습하기가 좀 어렵네요.
다만 학원에서 매주 2시간만으로도 이정도 성장을 한 것에 감사합니다.
일정상 당장은 안되지만 꼭 시간나면 다음 수업을 들을 계획입니다.
저처럼 목소리에 컴플렉스가 있으신 분들은 꼭 수강을 추천드립니다.
스스로에 대한 의지도 부족하고 수강료도 아깝다고 한다면 변화하기 어렵습니다.
이 정도의 투자로 변화가 가능하다면 결코 아깝지 않습니다.
좋은 강사님 만나서 정말 유익한 강의 들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센텀 강사님 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