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입대를 몇시간 앞두고, 문득 W스피치 강사님께 배운 소중한 강의들이 떠올라 이렇게 수강후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강의를 수강한지 몇주가 지났지만 이렇게 문득 군입대 전에 떠오를 정도로 제 인생에서 의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정신이 없어서 작성하지 못한 수강후기를 강사님께 배운 PREP방법으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PREP: POINT-REASON-EXAMPLE-POINT
*강사님의 스피치반 수강후기*
강사님의 수업은 미술 수업같다. 왜냐하면 스피치에 대해서 무지한 나의 머릿속에 스피치라는 것을 8주라는 시간동안 스케치부터 시작해 마지막 8주차 수업 때는 색을 완전히 다 입혀주시고 스피치라는 그림을 완성해주시기 때문이다. 첫 주에는 스피치의 기초에 대해서 머릿속에 스케치하면서 배운 것이 떠오른다. 사실 그날은 보편적으로 알려진 서론,본론,결론에 대해 배워서 학원을 등록한 것을 약간 후회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나는 완전히 틀렸었다. 누구나 아는 서론,본론,결론이 어떻게 구성돼야 하는지, 어디에 힘을 줘야할지 그리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 최 강사님은 1주차부터 8주차까지 매수업때마다 유머러스하면서도 열정적으로 포인트만 잡아서 알려주셨다. 예를 들어, 본론에서 이야기 할 때, 어렵고 멋지고 장황하고 전문적인 단어와 인용구를 쓰면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보다, 공감을 형성하고 잔잔한 감동을 주는 일상생활의 소소한 이야기가 왜 더 효과적이고 이런식으로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신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면 항상 메일을 통해 당일 수업에 대한 피드백, 음성 코칭, 시각언어 코칭, 내용구성, 총평 순으로 보내주신다(완전 감동. 솔직히 그동안 수업끝나고 강사님이 보내주신 피드백 메일을 확인해 보진 않았는데 수강후기를 작성하면서 내가 왜 이것을 지금에서야 봤나 엄청난 후회가 몰려옵니다..) 결론적으로 강사님의 수업을 통해 스피치라는 것을 내 머릿속 어딘가 흔적이라도 남길 수 있게 됐다.
P.S. 수업이 끝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강사님께 너무 감사했습니다. 이제 몇시간 뒤면 군입대를 하는데 입대하고 나서도 강사님이 알려주신 좋은 발성법 (애국가 허밍, 앞니로 소리 내보내는 상상 등) 그리고 스피치에 관한 내용들 잊지 않고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까먹으면 다시 책볼게요ㅎ)!!
보이스반 수강 후기*
강사님의 수업은 자신에 대한 도전이다. 왜냐하면 그동안 살면서 형성된 자신의 목소리 습관들을 이겨내고 도전해야하기 때문이다. 나에게 있어 보이스반은 정말 필요한 수업이었다. 듣기 싫은 목소리를 가지진 않았지만 너무 낮고 웅얼거리는듯한 소리를 가지고 있어서 전달력이 떨어졌다. 그렇다면 8주 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과연 나는 달라졌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예, 아니요 둘다 이다. 보이스반을 듣기 전 나는 “진짜 내 목소리가 변할까?” 라는 의문을 계속 품었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강사님의 수업을 통해서 알게 됐다. 답은 변한다였다. 강사님의 수업에서 아주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좋은 목소리는 타고난 것도 있겠지만, 후천적인 노력과 스킬들을 갖춘다면 충분히 극복 수 있다는 것이다. 굉장히 저음을 가지고 태어난 나는, 고치기 힘든 목소리라고 생각했지만 어떤 스킬을 사용해서 소리를 내야 하는지를 배우고 난 후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저음을 가진 내가, 나의 소리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성대에 힘 풀고 얘기하기, 복식호흡, 마스크 공명 등의 스킬들을 활용하면 더 좋은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이었다(복식호흡이 진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스킬들은 강사님은 정말 친절하고 주의깊게 알려주신다. 강사님은 정말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계신다. 전달력도 너무 좋으시고 집중력도 향상 시켜주신다. “과연 나는 달라졌을까?”라는 질문, 내가 강사님께 배운 스킬들을 사용한다면 예, 사용하지 않은다면 아니요라는 답변을 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보이스반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를 꿈꾼다면 나를 이기는 도전이 필요하다 그리고 W스피치 강사님을 믿고 열심히하면 된다.
P.S. 8주동안 수업과 과제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 제가 후회가 됩니다ㅜ 하지만 꼭 도전했다가 좋은 결과만 얻었다고 성공이라고생각하지 않고 강사님을 통해 나의 보이스에 도전해볼 수 있어서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