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지도 하에 8주간의 보이스트레이닝1 과정 마친 20대 후반 남자 수강생입니다.
1. 수강계기
회사생활을 하면서 목소리의 힘과 필요성을 많이 느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목소리의 관련성을 떠나서, 저 스스로 좋은 목소리를 가진 동료에게 더 큰 인간적인 호감과 직무적인 신뢰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저런 조사 끝에 해당 강의교재를 구매하게 됐는데, 독학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강의를 수강하게 됐습니다.
2. 강사선택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도제식 강의 특성 상 선생님이 재밌고, 열정있고, 수강생들에게 관심이 많아야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카페 댓글들을 보니 선생님이 가장 열심히 카페활동을 하시고 수강생들에게 관심이 많으신 것 같더군요.
또한 대부분의 수강후기들을 참고하여 선생님이 이메일을 통해 수강생의 변화와 고쳐야할 점, 수업 도중 질문했던 것들까지 모두 종합하여 상세하게 피드백을 보내주셔서 좋았다는 점에 선생님 반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상담에서 수강생과 강사님의 성별은 별 상관 없다고 했고, 수강결과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3. 강의효과
비포-애프터 영상을 보고 큰 차이를 느꼈습니다. 아마 앞으로 발표에 있어서도 컨텐츠와 관계없이 목소리 자신감으로 더욱 잘해낼 것 같습니다. 복식호흡을 통한 힘있는 전달력, 정확한 발음, 최적의 톤찾기, 실생활 적용 등 강의 컨텐츠도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놓치고 가는 부분이 없습니다. 제 목소리를 스스로 자화자찬하긴 민망하니 객관적인 입장 말하자면, 저 외에 다른 수강생 분들도 정말 좋은 목소리로 변화된 것 같습니다. 각자 개성이 있기에 아나운서 느낌, 리포터 느낌 등 다들 다르지만 자기만의 톤을 지도하에 잘 찾게 되었습니다. 아주 많이 달라졌습니다.
4. 느낀점
선생님 반을 수강한게 정말 잘한 것 같아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실 보이스트레이닝 수업이 이런저런 일로 우선순위가 미뤄져 결석하게될 여지가 있었는데, 수업이 재밌어서 1번 빼고 다 출석을 하게 됐습니다. 또 거울보고 크게 발성을 하고 발음을 하고 스피치를 하는게 누군가에겐 참 민망하고 어려운 일일 수 있는데, 선생님이 자연스럽고 재밌게 반을 이끌어주셔서 부담없이 가르침을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또 초기에 스터디를 많이 강조하셔서 저희 반도 스터디를 만들었는데 참 옳은 말씀인 것 같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연습도 연습이지만 서로 좀 더 친해지게 되어, 수업 2시간 동안 서로에게 느꼈던 문제점이나 긍정적인 변화 등을 서로에게 말해주는게 참 도움이 되고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저희 반 수강생 모두가 했던 말이지만 8주가 정말 순식간에 지나간 것 같습니다. 너무 짧게 느껴질 만큼 재밌었지만 얻고 가는 건 참 많네요. 앞으로도 배운 내용 혼자 복습하면서 더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