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은 W스피치학원
커뮤니티
수강후기
[보이스트레이닝/한달속성반] 시청점 정말 감사합니다!
  • 정미영
  • 2016.05.27
  • 1,140

저는 1월 한 달 동안, 보이스 트레이닝 속성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당당하고 멋진 목소리를 갖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한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목소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느껴왔습니다. 

매력있는 목소리를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우지은 대표님의 책을 보게 되었지만 혼자서 연습하는 데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복식호흡을 통한 발성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복식발성이 어떤 건지 잘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과연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을 듣는다고 목소리가 바뀔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과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드는 만큼, 언젠가는 들어봐야지 하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미뤄왔습니다.

그러던 중에 그동안 미뤄온 나에 대한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고,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을 등록하였습니다. 

게다가 저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면 자꾸 긴장이 되서 염소 목소리가 나기 일쑤였습니다.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복식발성을 배운다면 목소리가 안정이 되서 최소한 염소 목소리는 나지 않겠지 라는 생각으로 보이스 트레이닝을 선택한 이유도 있습니다. 

첫 수업을 시작하면서, 왜 내가 이 과정을 선택했고, 이 과정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얘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제 목소리는 힘이 없고 작아서 좀 더 분명하고 당당한 목소리를 갖고 싶었습니다. 

대화를 할 때면 상대방이 제가 한 말을 못 듣거나 다시 되묻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 수업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함께 복식호흡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첫 수업에서 복식호흡을 통해 간단한 모음을 발성하기를 해봤지만, 이게 복식발성인 것인지 확신이 잘 가지 않았습니다.

가슴이 들리지 않고 배만 움직여야 하는데, 또 목소리를 크게 내려고 하다보면 가슴이 들리거나 목에 힘이 들어갔습니다.

한 3회차 수업까지는 복식발성과 아치열기 연습을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내가 복식발성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오지 않아서 사실 3회차까지는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께서는 처음부터 복식발성이 되면 뭣하러 이 과정을 듣겠냐며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수업에서 열심히 배우고, 집에서 발성연습을 하면서 차츰 복식발성의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4~5회차 수업에서는 복식발성으로 짧은 문장에서부터 장문의 글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때까지는 제 목소리가 변화되었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많은 긴장감으로 인해 목소리가 여전히 떨렸습니다.

그러던 중 제 목소리가 확실히 달라졌다고 느꼈을 때가 바로 6회차 수업을 했을 때입니다. 제 동영상을 찍기 위해, 글을 읽는데 제 목소리가 시원하게 뻗어나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강의실이 제 목소리로 꽉 차는 느낌, 제 목소리가 공명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항상 저의 발목을 잡았던 긴장감이 사라지고 떨리지 않는 안정된 목소리를 낼 수 있었습니다.

한 중반쯤에는 공명연습을 많이 했었는데, 공명연습을 하면서 제 목소리가 많이 변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로 7~8회차 수업을 들으면서 확실히 달라진 저의 목소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목소리가 실제로 변화되니깐 신기하고 신나서 혼자 연습을 더 열심히 했습니다. 





<변화된 점>
-복식발성을 확실히 익힐 수 있었습니다.

-복식호흡을 통해 긴장감을 완화시킬 수 있었고, 발표하는 데 긴장감을 많이 떨쳐낼 수 있었습니다.

 발표할 때의 긴장감을 완전히 없앨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어느 정도의 긴장감을 안고 간다는 생각으로 마인드 컨트롤 하는 법을 배울 수있었습니다. 

또한 복식호흡을 통한 발성을 하니 예전과 똑같은 긴장감이 들더라도 예전의 염소같은 목소리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저의 동영상을 보면 말할 때 표정이 밝아졌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동영상을 보면서, 제가 웃으면서 말할 때 사람이 밝아보이고 당당해보여서 말할 때 웃으려고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함께 수업을 들었던 수강생분들이 발표할 때 그분들의 표정이 처음에 비해 밝아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목소리가 예전에 비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기면서 나온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할 당시 저의 목표였던 분명하고 큰 목소리로 변화되었습니다. 

카페에 가서 주문을 할 때, 제 목소리가 작아서 다시 되묻는 일이 사라졌습니다.ㅎㅎ가족이나 친구로부터 예전에 비해 목소리가 당차졌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여기 유의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낭독을 할 때는 복식발성을 통해 좀 더 크게 얘기하려고 노력하다보니 뚜렷한 목소리가 나오지만, 평상시 얘기할 때는 사실 낭독할 때보다는 목소리 크기나 공명하는 정도가 좀 다릅니다. 

강사님께서도 실제 사람들과 대화할 때에도 낭독할 때처럼 복식발성과 공명을 통해 얘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느낀점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을 듣기로 결정한 것은 이번 2016년의 큰 수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보이스 트레이닝을 듣기로 결정하면서 어떤 강사님께 들을까 고민하던 중에 강사님의 후기들을 보았고, 좋은 느낌을 받아서 강사님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한 달 속성반과 8주 과정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달 속성반은 빠른 시간 안에 목소리를 좋게 만든다는 장점이 있고,

8주 과정반은 오랜 기간동안 한 주에 한 번 수업을 들으면서 혼자서 연습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좀 빠르게 효과를 보고 싶어서 한 달 속성반을 택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만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혼자 연습해보면서 목소리를 더욱 좋게 다듬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이 아무리 열성적으로 가르쳐 주셔도, 꾸준한 연습이 없다면 절대 목소리를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또 좋은 분들과 함께 한 달 속성과정을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바쁜 직장 생활에도 좋은 목소리를 갖기 위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자극을 받을 수 있었고, 그분들의 목소리가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강사님~

수업 끝나고 후기를 올린다고 약속했었는데, 너무 늦었지요?ㅎㅎ

약속 한 것 지키려고 후기 올립니다!

얼굴만큼이나 목소리가 고우신 강사님의 열성적인 강의 덕분에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에서 좋은 수확을 얻을 수 있었어요~

평상시에 꾸준한 연습이 제일 중요하다는 말씀을 기억하고, 열심히 연습하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꼭 강사님의 다른 수업을 들으러 가겠습니다~ㅎ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