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은 W스피치학원
커뮤니티
수강후기
힐링보이스1 - 강사님 수강 후기!
  • 김재은
  • 2022.05.12
  • 6,586
강사님의 월요일 7시 30분, 힐링보이스 1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1. 수강계기

말을 조금만 해도 목이 쉽게 아픈 편이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도 가 보았지만, 목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목 아픈 것을 고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찾다가, 발성법을 바꾸면 목이 안 아플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어 힐링보이스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수강신청 전,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하며 힐링보이스 1의 수업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며 저의 문제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발성법을 고쳐 목 아픈 점을 개선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발음의 교정도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2. 수업과정

수업은 2시간씩 8주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수강한 반은 총 5명으로  구성된 반이었습니다.

첫번째 시간 때는, 각자가 수업을 신청하게된 동기와 수업에서 얻어가고 싶은 점을 발표했습니다. 서로의 발표를 들으며 함께하는 수강생분들과 알아갈 수 있었고, 수업을 열심히 참여해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이어지는 수업들에서는 호흡법과 발성법, 발음, 강조법 등을 익혔습니다. 
또한 다양한 원고 낭독을 하며 (시 낭독, 기상캐스터 낭독, 라디오 DJ 낭독, 쇼호스트 낭독 등)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법을 익혔습니다.

강사님의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복습을 철저하게 해주신다는 점입니다.
수업이 끝난 후 24시간 이내에 그날 수업에서 촬영한 영상과 함께 수업 내용, 개개인의 코칭내용, 그 주 숙제를 이메일로 보내주셨습니다.
이메일을 참고하니 훨씬 효과적으로 집에서 수업 내용을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매 수업때 그 전 시간에서 했던 내용을 복습하며,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계속해서 단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개개인별로 취약한 부분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고, 어떻게 연습해야 고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ㅅ발음과 감정을 실어 낭독하는 법, 목소리 톤 찾기 부분이 취약했는데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들을 통해 연습하며 능력을 많이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간에 한번, 수업을 못 나간 적이 있었는데 빠진 수업 내용도 메일로 보내주셔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알 수 있었고
그 다음 수업시간 때 복습을 하며 제가 못 들었던 진도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3. 목소리 변화

수업이 끝날 즈음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말을 할 때 더 이상 목이 아프지 않았습니다. 

목이 자주 칼칼하여 헛기침도 많이 하는 편이고, 조금 오래 말을 하거나 크게 말을 하면 금방 쉬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들으니 어느 순간부터, 헛기침을 하는 빈도가 줄어들었으며 목이 칼칼한 느낌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호흡법과 발성법을 연습할 때 즈음 부터 많이 좋아졌던 것 같습니다. 정말 자연스럽게 좋아져서 어느 순간 좋아졌다는 걸 알았습니다.


- 제 목소리를 좋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소리가 상당히 낮은 편이라, 말을 할 때면 스스로 '답답한 목소리'라고 종종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들으며, 평소 말하는 목소리가 저의 원래 톤보다 낮다는 걸 알았고 톤 찾기를 통해 제게 맞는 목소리를 찾았습니다.
원래의 톤으로 말을 하니 목소리에 공명감이 생겨 훨씬 듣기 좋아졌으며, 말을 할때 목에 부담감이 훨씬 덜해졌습니다.
여전히 저음에 속하는 목소리이지만, 원래의 톤이어서 그런지 답답한 감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또한 수업 시간 때 마다 강사님께서 매력적인 목소리라고 (ㅎㅎ) 계속 계속 칭찬을 해주셔서 더 제 목소리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 취약했던 발음도 점점 좋아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입안에 공간을 만들고, 적당한 속도로 정확하게 말하는 연습을 하니 전체적으로 발음이 명확해졌습니다.
특히, 잘못 발음 하고 있었던 발음 (ㅅ)을 정확한 방법으로 발음하는 연습을 하니 발음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직 신경을 쓰지 않으면 잘못된 발음으로 돌아가지만, 더 연습을 하면 좋아질 거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수업이 끝난 후, 집에서 연습을 할 때 가족들이 제게 목소리가 정말 많이 좋아졌다고 말을 했습니다.
말을 할 때, 발음이 뭉개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러한 점이 많이 줄어들었으며 목소리 역시 전보다 좀 더 듣기 좋다고 했습니다.
가족들의 그 말을 들으며, 저 스스로 느끼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볼 때에도 확연한 변화가 있었음을 알았습니다.


4. 느낀점

8주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수업을 열심히 참여하면 그 시간 동안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큰 변화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듣고, 숙제를 할 때마다 성장하는 실력이 보여서 즐거운 기분으로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힐링 보이스 1 수강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수강 전에 학원에서 자세한 상담도 할 수 있으니, 고민 중이라면 상담 먼저 받아보고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계속 고민하다가, 상담을 받고 수강을 결정했습니다.
수업을 들어보니 그간 고민했던 기간이 아까울 정도로 수업이 무척 좋았습니다.

아직 미숙한 점이 있지만, 수업 때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며 열심히 제 목소리를 가꿔나가도록 하려합니다!
좋은 수업으로 수강생들을 이끌어주신  강사님 감사합니다! 


PS.

언제나 밝고 기분좋은 에너지로 수업을 이끌어주신  강사님! 
강사님의 칭찬과 격려로 수업을 끝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과 함께한 8주간의 시간이 계속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좋은 변화를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