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은 W스피치학원
커뮤니티
수강후기
조설영 선생님의 위탁사립 임용 2차면접 대비 수업 수강후기
  • 조용준
  • 2024.02.17
  • 203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는 조설영 선생님과의 개별 코칭 5회(면접 대비 / 수업실연 대비)로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기준으로, 2024학년도 경기도 중등임용시험에서 위탁사립 전형(공사립 동시지원 1순위)으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경기도 공립 시험은 많이 응시해온 터라 기본적인 답변의 틀은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립 임용은 소위 기업형 면접처럼 즉흥적으로 대처할 줄 알아야 하고 유동적으로 사고해야 원활한 답변이 가능하다는 여러 후기들을 보았습니다.
수강신청을 하기 전 제 자신을 성찰해보았을 때, 저는 즉흥적으로 대처하는 역량이 부족하였고 기업형 면접도 처음이라 강력한 코칭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수업 경력이라고는 학교에서 방과후학교 강사로 수업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립을 지원하시는 선생님들은 경력이 어마어마하신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지라 상황적으로는 제가 위축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 약하디 약한 경력이라도 날카로운 무기로 만들 수 있도록, 수업실연과 면접으로 보완하고자 제 자신에게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w스피치 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검색 시 가장 많은 수강후기와 커리큘럼 안내 자료가 보였음
2. 교통의 요지로서 강남이라 집에서 통원하기 상대적으로 편리하였음
3. 네이버로 거리뷰를 했을 때 강남 한복판에서 위치한 것을 확인했고, 인싸 학원이구나(표현의 부적절성은 사과드립니다) 라는 것을 느낌

한편, 저는 다음과 같은 선생님들께서 개별 코칭을 받으면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1. 기업처럼 진행되는 사립 임용 면접이 처음이신 분
2. 기존에 스터디를 통해 나름 연습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상의 역량으로 끌어올리는 자극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3. 학교 선생님들간의 시선 뿐 아니라, 기업형 면접도 대비해주시는 전문가분의 시선을 통해 더욱 다양한 각도로 자신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싶으신 분 
4. 자신의 면접 강점 보완점에 대해 이미 선행적으로 성찰이 되신 분(이런 분들은 조설영선생님께 자신의 보완점 말씀드리면 그 자리에서 바로 처방내려주십니다, 강점은 강점대로 살리게 하십니다)
5. 사립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에 막막하신 분

개별 코칭을 받고 나서 제가 향상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면접 질문의 의도를 파악할 줄 알게 됨
2. 면접 도중 긴장했을 때 긴급처방법과 긴장에서 말리지 않고 즉시 탈출할 줄 알게 됨
3. 답변의 적확성, 빠르기를 스스로 진단하는 지표를 갖게 됨(특히 적확성에 관해서 한 문장으로 명료하게 정리해주신 수업으로 면접이 더욱 편해졌습니다)
4. 면접은 다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는 행동이므로 자신있게 드러내자는 점
5. 내 수업을 어떻게 최대한 쉽고 이해시켜야 할 지 방법을 얻은 점(저는 역사 교과인데 역사 교과 선생님들의 최대 단점이 바로, 자기들만 역사를 재밌어하고 역사를 쉬워한다는 점입니다. 조설영 선생님께서 수업을 더 쉽게 이해시키는 방법과 그 필요성을 알게 하셨습니다.)
6. 자기소개서를 올바르게 작성하는 방법(태어나서 자기소개서는 입시때와 경기도 자기성장소개서 말고는 써본적이 없어서 막막했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의 의도와 내용 구성 및 흐름 진단도 명확히 해주셨습니다.)

이상의 6가지 부분에서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적어보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서론에서 밝혔듯이 저는 공립 면접으로 이미 답변의 기본 틀은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공립 준비를 오래하신 분들은 전술한 6가지 부분을 끌어올리는 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더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학원 수업과 더불어 사립 임용 대비 스터디도 계속 병행했습니다. 많을 땐 번개모임으로 주7회까지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조설영 선생님께 배운 내용을 스터디에서도 계속 적용하여, 알려주신 방법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한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그리고 스터디에서 피드백 받은 내용과 제 자신의 성찰을 다시 다음 수업 때 말씀드려, 강점과 보완점을 나누며 제 수업실연과 면접 역량을 보완했습니다.
요컨대, 코칭-스터디-성찰-코칭-스터디-성찰-코칭... 의  사이클을 12월 이래로 1월까지 지속적으로 반복해왔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90분동안 다른 농담 및 군소리 없이 수업에만 집중하여 최대한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도 했고, 조설영 선생님께서 즉흥적으로 제시하시는 질문에도 답변하며 저만의 면접 데이터를 확보해왔습니다. 그 결과 이번 학교 면접 시험에서도 기존에 대비하던 내용들이 모두 나와서 마음 편하게 답변하고 올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업실연을 준비한 것을 보여드리면서 역사 교과에 고여있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시각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타교과 선생님들도 비전공자의 시선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모두가 듣기 편한 수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주력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실제 사례로, 저는 1차 갑오개혁을 다루는 데 있어서 6조를 8아문으로 명칭이 변경된 것에 대해 '조와 아문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 조설영선생님께 피드백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내용이 수업실연 주제로 나와 바로 시험날에 적용하여 면접관 중 한분이셨던 교무부장 선생님께서 다소 놀라신 표정을 짓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제 후기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제가 공립 최종자리에 갔던 것은 2020학년도 이후로 4년만이었습니다. 4년전의 패배가 너무나도 두려워서 수업실연과 면접을 강하게 보완하고자 하였고, 노력과 염원 그리고 훌륭한 수업 끝에 저 또한 최종 합격이라는 성취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5회 코칭동안 제게 필요한 수업을 진행해주신 조설영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누군가의 꿈을 이루어주는 그 자리가 앞으로도 더욱 빛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이 글을 보시면서, 오늘도 자기 자신과 싸우며 매일의 삶에 도전하시는 선생님들의 희망이 실현되는 순간이 함께하길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살아내느라 고생하셨고, 앞으로도 살아나는 선생님들이 되길 기원합니다. 


*1차시험까지 포함한 자세한 후기는 다음 카페의 북소년사회과카페, 사립학교 교원 임용 카페에 업로드했으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