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 조금 들뜬 톤에 성량이 작은 목소리라 목소리를 크게 내야 할 때면 저도 모르게 목 안쪽에 힘이 꽉 들어가서 막힌 소리가 나거나 크게 울리지 않아서 직장 생활할 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안정적인 톤과 크고 울림 있는 목소리로 아나운서처럼 전문적인 느낌을 내는 목소리를 가지고 싶어서 힐링보이스1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첫 시간 강의를 들었을 때는 익숙하지 않은 발성법이라 이 방법이 맞나, 정말 이렇게 해서 내가 원하는 목소리 톤이 나올까 반신반의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의 구체적인 조언과 수업 내용을 생각하며 반복해서 연습하다 보니 조금씩 목소리가 변화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저에게 가장 큰 소득은 목에 힘을 주지 않고 배에 힘을 주며 울림이 있는 소리를 내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지금도 완전히 체득된 것이 아니라서 순간순간 원래 목소리대로 돌아가기도 하고 마음대로 컨트롤 되지 않을 때가 많지만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확실히 이전보다 탄탄하면서도 울림이 있는 목소리가 나오고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소리를 낼 때 목에 부담이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장지혜 강사님께서 항상 밝고 친절한 모습으로 매 강의 성심성의껏 설명해주시고 한 명 한 명 발성, 호흡, 발음, 억양 등을 구체적으로 봐주시면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일요일 아침 강의라 가기 힘들 때도 있었지만 강사님께서 항상 따뜻하게 맞아주시고 기분 좋게 웃으며 강의해주셔서 저 역시 기분 좋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께서 실제 아나운서 경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복식호흡을 사용한 발성을 시범으로 많이 보여주셔서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주가 생각보다 금방 지나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친절하고 전문적으로 지도해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생활 속에서 그동안 배운 호흡과 발성을 이용해서 제가 원하는 목소리를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